정보처리기사 실기 기출문제(단답형) 6
정보처리기사/실기2021. 4. 8. 23:05
1. 네트워크 이용자의 인증을 위해 전송 제어 프로토콜(TCP)과 전송 계층 보안(TLS)을 통해 레이디어스(RADIUS)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 (17년 3회 실기 기출)
래드섹 (Radsec)
2. 네트워크를 컴퓨터처럼 모델링하여 여러 사용자가 각각의 소프트웨어들로 네트워킹을 가상화하여 제어하고 관리하는 네트워크로, 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하는 네트워킹 기술 (17년 3회 실기 기출)
SDN
3. 개방형 웹 어플리케이션 보안 프로젝트로, 주로 웹에 관한 정보노출, 악성 파일 및 스크립트, 보안 취약점 등을 연구하는 비영리 단체 (17년 3회 실기 기출)
OWASP
4.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입장에서는 악의적이지 않은 유용한 소프트웨어라고 주장할 수 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유용할 수도 있고 악의적일 수도 있는 애드웨어, 트랙웨어, 악성 공유웨어를 말함 (18년 1회 실기 기출)
그레이웨어
5. 주민등록번호 대신 인터넷 상에서 신분을 확인하는 데 쓰이는 것으로, 기존 주민등록번호로 실명을 인증하는 것과 비슷하지만, 일일이 실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는 불편함을 덜어주는 것 (18년 1회 실기 기출)
아이핀
6. 네티즌들이 사이트에 접속할 때 주소를 잘못 입력하거나 철자를 빠드리는 실수를 이용하기 위해 이와 유사한 유명 도메인을 미리 등록하는 일, URL 하이재킹이라고도함 (18년 1회 실기 기출)
타이포스쿼팅 (Typosquatting)
7. 제품의 기능, 가치에 자신만의 스토리를 담아 기존의 콘텐츠를 발전시켜 새로운 문화와 소비유행을 만들어 가는 소비자들을 가리키는 용어로, 기업은 소비자의 니즈와 트랜드, 시장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 이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고, 제품개발과 유통과정에 소비자가 직접 참여하는 프로슈머보다 발전한 개념 (18년 1회 실기 기출)
크리슈머 (Cresumer)
8. 약 10m 도달 반경을 가진 2.4GHz 주파수 대역에서 저전력 저용량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한 저전력 블루투스 기술 (18년 1회 실기 기출)
BLE
(Bluetooth Low Energy)
9. 정보와 열광의 합성어로 '정보열광자'라고도 하는 이것은, 누구보다 빠른 정보와 상품들을 선별해 가장 최근의 신규 토픽들을 대중화시키며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이들이 올리는 정보가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가 되고 이슈가 되기도 함 (18년 1회 실기 기출)
인포러스트 (Infolust)
10. 미국 매거진 Wired의 제프 하우(Jeff Howe)가 2005년에 만든 용어로, 기업활동의 전 과정에 소비자 또는 대중이 참여할 수 있도록 일부를 개방하고 참여자의 기여로 기업활동 능력이 향상되면 그 수익을 참여자와 공유하는 방법 (18년 2회 실기 기출)
크라우드 소싱 (Crowd Soucing)
11. 자동차와 IT 기술인 무선랜이 장착되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자동차로, 차량 밖에서는 물론 차량 내에서도 다른 장비와 인터넷 접속을 공유할 수 있는 자동차 (18년 2회 실기 기출)
커넥티드 카 (스마트 카)
12. 각 트랜잭션이 데이터에 접근할 시간을 미리 지정하여 기억시킨 뒤 시간에 따라 순서대로 데이터에 접근하여 수행하는 병행제어 방법 (18년 3회 실기 기출)
타임 스탬프
13. 하나의 프로세서 내에 일반 애플리케이션을 처리하는 일반 구역과 보안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처리하는 보안 구역으로 분할하여 중요한 정보를 보호 및 관리하는 하드웨어 기반의 보안 기술 (18년 3회 실기 기출)
트러스트존 (Trustzone)
14. 안전한 통신을 위해 양자 역학적 특성을 이용하여 비밀키를 분배관리하는 기술 (18년 3회 기출)
QKD
(Quantum Key Distribution)
15. 참여형 인터넷 백과사전 위키피디아와 경제학의 합성어로, IT를 기반으로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의 협업을 중시하는 개방참여형 경제 패러다임 (18년 3회 실기 기출)
위키노믹스 (Wikinomics)
16. 일상생활에 지장을 느낄 정도로 지나치게 인터넷에 몰두하고, 인터넷에 접속하지 않으면 불안감을 느끼는 등의 인터넷 중독증 또는 의존증을 가리키는 용어 (18년 3회 실기 기출)
웨버홀리즘 (Webaholism)
17. N Screen의 한 종류로, TV 방송 시청 시 방송 내용을 SNS를 통해 공유하며 추가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을 의미 (18년 3회 실기 기출)
컴패니언 스크린
(Companion Screen)
18. 아주 가까운 거리에서 양방향 통신을 지원하는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의 일종 (20년 4회 필기 기출)
NFC
19. 작업 계획을 짧은 단위로 세우고 시제품을 만들어 나가는 사이클을 반복함으로써 고객의 요구 변화에 유연하고도 신속하게 대응하는 개발 방법론이다. 이와 반대되는 개념이 전통적 개발 방법론이라 할 ‘워터폴(Waterfall) 방식’이다. 최근 이 용어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국한되지 않고 조직과 사업 등 기업경영 전반으로 사용 범위가 확산되고 있다. (20년 2회 실기 기출)
애자일 (Agile)
20. 웹 상에 존재하는 데이터를 개별 URI로 식별하고, 각 URI에 링크 정보를 부여함으로써 상호 연결된 웹을 지향하는 모형으로, 링크 기능이 강조된 시맨틱 웹의 모형에 속한다고 볼 수 있으며 팀 버너스 리의 W3C를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는 Linked data와 Open data를 결합한 용어 (20년 2회 실기 기출)
Linked Open Data (L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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